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진단과 예방을 위한 방법

by 에스트라 2020. 10. 2.

안녕하세요, 에스트라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진단과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대상포진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띠 모양의 발진" 이라는 의미이며,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진과 통증을 유발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에 걸린 적이 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사람에게만 발생되어 집니다.

 

주로 어린 시절에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된지 여부를 모른채 지나갔다가 나이가 들어 성인이 된 이후에 면역력이 저하되면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게 일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대상포진 초기 증상

초기에는 피부의 통증과 감각 이상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발열 및 쇠약감을 동반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에 생긴 발진과 수포 (사진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캡쳐)

 

3. 대상포진 주요 증상

초기 증상이 발생된 이후 며칠이 지나면 붉은 빛의 발진이 선 모양으로 생기게 되며, 수일 이내에 수포(물집)의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와는 다르게 띠모양을 이루는게 주요 특징입니다. 발진과 물집은 약 1~2주 후에 딱지가 앉게 되며, 딱지가 생긴 뒤 약 2주의 기간동안 피부의 상태가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4. 대상포진 진단

다음의 경우라면 대상포진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 몸의 한쪽에만 발진이 생기는 경우

  나. 발진이 띠모양으로 나타나는 경우

  다. 날카롭고 타는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라. 수두처럼 보이는 물집이 생기는 경우

 

 

 

 

5.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지면서 생기는 진물을 접촉하게 될 경우, 수두에 걸린적이 없는 사람에게도 대상포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대상포진 예방법

예방접종을 할 경우, 대상포진은 약 50% ,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약 60%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50대 이상의 성인 및 대상포진에 걸렸던 환자에 대하여 재발방지 목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발병의 주요 원인인 면역체계 약화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 잡곡밥 및 녹황색 채소류를 꾸준히 섭취하여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상포진은 걸려본 사람만이 안다고 할 정도로 강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쪼록 평소 면역체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건강한 식생활 유지를 통해 대상포진을 예방하시기를 바라며, 발병시에는 곧바로 인근 병원에 방문하시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